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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구의_C# & Unity_개발일지

2024.04.19 내일배움캠프 80일차 TIL_Unity (최종 프로젝트, 알고리즘, 기술 면접) 본문

최종 프로젝트

2024.04.19 내일배움캠프 80일차 TIL_Unity (최종 프로젝트, 알고리즘, 기술 면접)

mongle_0l 2024. 4. 19. 05:52

알고리즘 코드카타 63일차

바탕화면 정리

문제 설명
코딩테스트를 준비하는 머쓱이는 프로그래머스에서 문제를 풀고 나중에 다시 코드를 보면서 공부하려고 작성한 코드를 컴퓨터 바탕화면에 아무 위치에나 저장해 둡니다. 저장한 코드가 많아지면서 머쓱이는 본인의 컴퓨터 바탕화면이 너무 지저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프로그래머스에서 작성했던 코드는 그 문제에 가서 다시 볼 수 있기 때문에 저장해 둔 파일들을 전부 삭제하기로 했습니다.

컴퓨터 바탕화면은 각 칸이 정사각형인 격자판입니다. 이때 컴퓨터 바탕화면의 상태를 나타낸 문자열 배열 
wallpaper가 주어집니다. 파일들은 바탕화면의 격자칸에 위치하고 바탕화면의 격자점들은 바탕화면의 가장 왼쪽 위를 (0, 0)으로 시작해 (세로 좌표, 가로 좌표)로 표현합니다. 빈칸은 ".", 파일이 있는 칸은 "#"의 값을 가집니다. 드래그를 하면 파일들을 선택할 수 있고, 선택된 파일들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머쓱이는 최소한의 이동거리를 갖는 한 번의 드래그로 모든 파일을 선택해서 한 번에 지우려고 하며 드래그로 파일들을 선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드래그는 바탕화면의 격자점 S(lux, luy)를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한 상태로 격자점 E(rdx, rdy)로 이동한 뒤 마우스 왼쪽 버튼을 떼는 행동입니다. 이때, "점 S에서 점 E로 드래그한다"고 표현하고 점 S와 점 E를 각각 드래그의 시작점, 끝점이라고 표현합니다.

점 S(lux, luy)에서 점 E(rdx, rdy)로 드래그를 할 때, "드래그 한 거리"는 |rdx - lux| + |rdy - luy|로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wallpaper = [".#...", "..#..", "...#."]인 바탕화면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러한 바탕화면에서 다음 그림과 같이 S(0, 1)에서 E(3, 4)로 드래그하면 세 개의 파일이 모두 선택되므로 드래그 한 거리 (3 - 0) + (4 - 1) = 6을 최솟값으로 모든 파일을 선택 가능합니다.

 

(0, 0)에서 (3, 5)로 드래그해도 모든 파일을 선택할 수 있지만 이때 드래그 한 거리는 (3 - 0) + (5 - 0) = 8이고 이전의 방법보다 거리가 늘어납니다.

머쓱이의 컴퓨터 바탕화면의 상태를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wallpaper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바탕화면의 파일들을 한 번에 삭제하기 위해 최소한의 이동거리를 갖는 드래그의 시작점과 끝점을 담은 정수 배열을 return하는 solution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드래그의 시작점이 (lux, luy), 끝점이 (rdx, rdy)라면 정수 배열 [lux, luy, rdx, rdy]를 return하면 됩니다.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wallpaper) {
        int top = 50;
        int left = 50;
        int right = 0;
        int bottom = 0;
        
        for(int i = 0; i < wallpaper.Length; i++)
        {
            string str = wallpaper[i];
            for(int j = 0; j < str.Length; j++)
            {
                if(str[j] == '#')
                {                 
                    top = top > i ? i : top;
                    left = left > j ? j : left;
                    right = right < j ? j : right;
                    bottom = bottom < i ? i : bottom;
                }
            }
        }
        
        int[] answer = new int[4] {top, left, bottom + 1, right + 1};
        return answer;
    }
}


기술면접 연습하기 32일차

Time.deltaTime이란 무엇이며,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Time.deltaTime은 유니티에서 사용되는 변수로, 이전 프레임부터 현재 프레임까지의 시간 간격을 나타낸다. 이 값은 프레임 간 시간 간격을 정규화(normalize)하고, 게임이 다양한 플랫폼에서 일관된 동작을 보이도록 도와준다.

Time.deltaTime을 사용하는 이유: 게임의 프레임 속도에 독립적으로 시간을 관리하고, 게임 로직 및 애니메이션을 부드럽게 처리하기 위해 사용된다.